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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Trend

2013 올해 디지털트렌드 는 ?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는

 2012년 한해 동안 발행한 170여건의

 DMC 리포트와 디지털 관련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발표한 ‘2012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및 2013 전망 보고서’에서

 2012년을 관통하고 2013년에도 거대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

 

메가트렌드로 모바일라이프, 소셜화, N스크린, 빅데이터를선정했다.

지난 2012년 한국인들은 게임, 메신저, 소셜미디어 등을

 PC보다 모바일로 더 많이 활용했으며,

 LTE 서비스의 고도화는 고용량 데이터의 모바일화를 이뤄내며

 모바일 라이프의 가속화를 가져왔다.

 

모바일 라이프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활용은 더욱 활성화됐고,

런던올림픽과 대선 등 대형 이슈에 관한 정보획득 및

소통의 창구가 소셜미디어로 옮겨갔다.



또 모바일 라이프와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N스크린의 발전과 활용을 이끌었다.

 

 

 

 

 


모바일, 생활의 중심이 되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는 3000만명을 넘어섰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접속하는 비율은 30%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LTE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빠른 전송속도를 필요로 했던 동영상 생중계,

 실시간 참여형 온라인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 등 모바일에서 가능한

서비스 영역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모바일 중심의 생활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DMC미디어가 지난 9월 발표한 ‘스마트폰 이용형태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게임, 메신저 등을 이용할 때 PC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활용 한다는 응답이

 각각 62.3%, 52.9% 43.6%로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12.1%, 16.3% 31.2%)보다 월등히 높게 조사됐다.

검색, 이메일, 금융서비스의 경우에는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각각 47.8%, 42.9%, 47.8% 등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차지하면서 기존 PC 중심의 서비스를

스마트폰이 상당부분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DMC미디어는 2012년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분야로 애플리케이션을 꼽았었다.

특히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게임 앱이 큰 인기를 끌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소셜게임 시장이 열리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라이프스타일의 소셜화

 

 

현재 전세계 14억 명 이상, 한국은 약 2200만명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등

소셜화는 디지털 세상에서 하나의 큰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2년 한국인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끊임없이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정보를 공유하는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게임, 쇼핑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됐다.

DMC미디어가 지난 12월 조사한

 ‘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의 63.3%가 최근 1년간 소셜미디어를 경험했으며,

소셜커머스를 경험해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과반수(54.5%)를 넘어섰다.

 또 지난 11월 조사한 ‘소셜네트워크게임 이용행태’에서

응답자의 91.5%가 소셜 게임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소셜미디어가 2012년 한국인의 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할 수 있다.

2012년 소셜미디어는 일상 생활뿐 아니라

스포츠, 선거 등 빅 이벤트에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가 런던올림픽 폐막 직후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59.7%)이

올림픽 기간 동안 올림픽 관련 정보 획득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했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지난 4.11 총선에서 20~30대 유권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7.2%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선거 관련 정보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선 인터넷(66.6%), 지상파TV(35.9%) 다음으로 높은 수치로

젊은 유권자들 사이에서 이미 소셜미디어는

중요한 정치적 의견표현의 도구로 부상했다라고 분석할 수 있다.

 

 

 

 


N스크린 통한 플랫폼 변화

 

 


모바일의 발전은 디바이스와 미디어들을 연결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N스크린 환경을 조성했다.

 N스크린 환경은 전통적인 콘텐츠의 이용맥락인 시간, 공간, 콘텐츠간의 동시성을 해체했으며

소비자에게 기존과는 다른 이용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사업자들의 경우에는 새로운 전략과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N스크린 서비스 제공 업체는

CJ헬로비전의 ‘티빙’으로 가입자수 340만 명,

유료가입자 15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통신3사 기반의 사업자도 빠르게

가입자를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빅데이터, 데이터를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 요구

 

 


최근 스마트폰 보급율의 증가로 인해 이용자들이

보고, 느끼고, 말하고, 사진을 찍는 모든 행위들이 디지털로 전장되고 있으며,

 이는 엄청난 저장용량과 정보량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정형적인 데이터가 아닌

텍스트, 음성, 영상 등 엄청난 양의 비정형 데이터들이 생산되고 있어,

빅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해 5월 발표한

‘빅데이터: 산업 지각변동의 진원’에 따르면 한국인 1인당 월 평균 모바일 트래픽 양은

전 세계 평균인 89MB대비 10배 이상 높은 수치인 963MB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2년은 총선, 대선, 런던올림픽 등의 빅 이벤트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된 시기로 평가할 수 있다.

DMC미디어는 보고서에서 한국기업의 경우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IT 기업 대비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한 상태라고 분석했다.

또 향후 기업들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으로 데이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요구될 것이며,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 증대와

가치창출을 위한 압력들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했다.

 

 

 

기사원문 주소에용 : http://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