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카카오톡]카톡해~
3여년전부터 스마트폰이 급격히 보급되고
그에따라 플랫폼비즈니스 들이 대세가 되고있습니다.
-----------------------------------------
플랫폼비즈니스 ??
핵심적인 가치를 담을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그 내부와 외부 그리고 외부와 외부 사이에
상호 연결을 가능하게 해 주는 그 무엇이라는 뜻
-----------------------------------------
플랫폼비즈니스는 서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그에따른 모든것들이 준비되어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가치를 창출하고
서로 교류하며 정보를 쌓아갈때 의미가 있는것이죠.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 핀터레스트' 등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할수록
가치가 창출되고 정보가 쌓이기때문에
플랫폼비즈니스에서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원입니다.
보통 플랫폼비즈니스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개념이
'바이럴계수' 입니다.
-----------------------------------------
바이럴계수?
한명의 소비자를 통해 오는 추가적인 소비자의 계수
-----------------------------------------
바이럴계수가 10이라면
한명의 사람이 10명의 사람을 불러온다는 것이죠.
즉, 바이럴계수가 1이상이 되어야 그 플랫폼은 성장할수 있으며
1보다 낮으면 그 서비스는 언젠가는 정체하게 됩니다.
한사람이 적어도 한사람은 불러와야된다는 뜻으로
이 바이럴현상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플랫폼비즈니스 에서는 필수입니다.
그렇게 높은 바이럴계수를 얻게되면
그를통해서 바이럴루프가 활성화 되게 되고
일정이상의 궤도에 오르면
가속도의 법칙에 따라 더 높은 바이럴계수를 통해
사람들이 몰리게 되고 그안에서
모든걸 해결할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우리는 헤어지기 전에
'문자해~' 라는 말을 했지만 이젠
'카톡해~' 라는 말을 사용하는것도
카카오톡이 일정궤도에 오르고
전국민이 쓰게되면서 생긴현상이죠.
따라서 성공적인 플랫폼사업을 위해선
바이럴(입소문) 을 일으킬수 있는 패턴을 알아야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추천하기'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게임을 하시다보면
친구를 추천하면 게임내에서 이점을 얻을수 있는데
이런게 대표적인 바이럴계수를 올리기위한 마케팅수단 입니다.
바이럴루프와 바이럴계수는
온라인시장에서 큰 강점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플랫폼비즈니스는
더욱 발전해나갈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를 충분히 공부하는게 필요할때 입니다.
'마케팅 > 마케팅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색마케팅/대우증권]구정물을 돈주고 사라고? (0) | 2013.04.17 |
---|---|
[핫식스 페이스북]페이스북마케팅사례 (0) | 2013.04.09 |
[카페베네마케팅/PPL]마케팅성공사례 (0) | 2013.04.09 |
[레모나이벤트]이색적인 마케팅사례 (0) | 2013.04.08 |
[이색마케팅] 특별한 명함을 주는 안경샵 (2) | 201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