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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카카오톡마케팅]카톡해~

[마케팅성공사례/카카오톡]카톡해~

 

 

 

3여년전부터 스마트폰이 급격히 보급되고

그에따라 플랫폼비즈니스 들이 대세가 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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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비즈니스 ??

 

핵심적인 가치를 담을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그 내부와 외부 그리고 외부와 외부 사이에

상호 연결을 가능하게 해 주는 그 무엇이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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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비즈니스는 서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그에따른 모든것들이 준비되어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가치를 창출하고

서로 교류하며 정보를 쌓아갈때 의미가 있는것이죠.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 핀터레스트' 등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할수록

가치가 창출되고 정보가 쌓이기때문에

플랫폼비즈니스에서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원입니다.

 

 

 

 

 

 

보통 플랫폼비즈니스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개념이

'바이럴계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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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계수?

한명의 소비자를 통해 오는 추가적인 소비자의 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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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계수가 10이라면

한명의 사람이 10명의 사람을 불러온다는 것이죠.

즉, 바이럴계수가 1이상이 되어야 그 플랫폼은 성장할수 있으며

1보다 낮으면 그 서비스는 언젠가는 정체하게 됩니다.

 

한사람이 적어도 한사람은 불러와야된다는 뜻으로

이 바이럴현상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플랫폼비즈니스 에서는 필수입니다.

 

 

 

 

 

 

그렇게 높은 바이럴계수를 얻게되면

그를통해서 바이럴루프가 활성화 되게 되고

일정이상의 궤도에 오르면

가속도의 법칙에 따라 더 높은 바이럴계수를 통해

사람들이 몰리게 되고 그안에서

모든걸 해결할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우리는 헤어지기 전에

'문자해~' 라는 말을 했지만 이젠

'카톡해~' 라는 말을 사용하는것도

 

카카오톡이 일정궤도에 오르고

전국민이 쓰게되면서 생긴현상이죠.

 

 

 

따라서 성공적인 플랫폼사업을 위해선

바이럴(입소문) 을 일으킬수 있는 패턴을 알아야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추천하기'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게임을 하시다보면

친구를 추천하면 게임내에서 이점을 얻을수 있는데

이런게 대표적인 바이럴계수를 올리기위한 마케팅수단 입니다.

 

 

 

 

 

 

 

 

 

 

 

바이럴루프와 바이럴계수는

온라인시장에서 큰 강점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플랫폼비즈니스는

더욱 발전해나갈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를 충분히 공부하는게 필요할때 입니다.